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BLOG

BLOG

게시판 상세
제목 "왜 이렇게까지?!", 고양이가 특이하게 물을 마시는 이유
작성자 네코이찌 (ip:221.153.93.48)
  • 작성일 2021-03-19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
평점 0점

양질의 사료와 함께 깨끗한 물이 옆에 준비되어 있음에도 고양이는 예상을 뒤엎는 이상한 곳에서 힘겹게 물 마시는 걸 즐깁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습니다.  


1. 수도꼭지에서 흘러나오는 물을 뒤집어쓰면서까지 마시는 고양이.

2. 인간용 정수기 레버를 눌러 물 마시는 고양이.

3. 집사 컵에 담긴 물을 머리를 집어넣거나 혹은 앞발로 찍어 먹는 고양이.

4. 차가운 페트병 맺힌 물방울을 핥는 고양이

5. 또는 창문의 결로를 핥는 고양이.


왜 이렇게 고양이는 특별한 곳에서 물 마시는 걸 좋아할까요. 이번 시간은 그 이유를 살핍니다. 


첫째,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흐르는 물을 좋아한다

수도꼭지를 틀면 어느새 다가와 물을 마시기 시작하는 고양이들이 있습니다. 또 인간용 정수기 작동법을 스스로 익혀 사용하는 고양이들도 꽤 있습니다. 이는 본능적으로 흐르는 물이 신선하고 더 맛있다는 것을 고양이가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야생에서 고양이는 청력과 동체시력을 이용해 식수를 찾았는데요. 흐르는 물은 고인 물보다 찾기 쉬울뿐더러 시원하고 산소가 많아 물맛도 더 좋습니다. 또한 자연에서 고인 물은 대부분 오염된 물이였으로 흐르는 물이 고양이에게 훨씬 매력적이었던 거죠.

흐르는 물을 유독 좋아하는 고양이에게는 워터 분수(고양이 정수기 또는 급수기)를 마련해 줍시다.


둘째, 야생에서 식사와 음수 장소는 떨어져 있었다



또한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깨끗한 물을 찾아다니는데요. 야생의 고양잇과 동물은 죽은 사냥감 옆이 아닌 멀리 떨어진 곳에서 물을 마셨습니다. 즉 야생에서 식사와 음수의 장소는 떨어져 있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를 두고 아마도 위생적이지 않다고 판단해서였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식사한 자리는 사냥감의 혈액이나 체액 등이 남습니다. 근처에 식수대가 있다면 이들과 섞여 물은 오염되기 쉬워집니다. 


그러므로 물그릇을 밥그릇 옆자리 외에 멀리 떨어진 다른 장소에도 놓아둔다면 고양이가 선호하는 음수 환경에 더 가까워지니 수분 섭취량도 자연스럽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셋째, 다른 고양이 침이 들어간 물은 마시고 싶지 않다


다른 고양이(또는 개)와 물을 공유하고 싶지 않아 흐르는 물을 좋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고양이가 마신 물에는 그 동물의 타액이 섞여 아무래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고양이 중에는 자신이 한 번 마셨던 물마저도 마시려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때는 물그릇을 여러 개 두거나 실제로 정수 기능이 있는 고양이 정수기를 마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반짝반짝 빛나는 물방울에 호기심을 느낀다


차가운 병이나 컵에 맺힌 물방울을 핥는 것은 좋아하는 고양이는 차가운 병이나 컵에 맺힌 반짝반짝 빛나는 물방울에 호기심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또한 페트병이나 컵에 닿는 혀의 감촉을 좋아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섯째,  사막에서는 깨끗한  물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끝으로 물을 앞발로 찍어 먹는 고양이는 그의 조상이 살았던 장소와 관계가 있습니다. 물이 부족한 사막에서는 웅덩이에 고인 흙탕물도 귀중한 수자원이었는데요. 흙이나 먼지를 물과 함께 마시기 않기 위해 앞발로 찍어 마셨다고 합니다. 이런 음수 습관이 현재까지도 남아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글 | 캣랩 장영남 기자 catlove@cat-lab.co.kr

본 기사는 네코이찌의 재산으로 저작권법에 의거, 무단 복제 및 도용 시 민,형사상의 법적 처벌을 받게 됨을 알립니다.

첨부파일 146048d394421a5580923584dad57be9_1548220273_2642.jpe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Back to Top